728x90

* 본 문서는 마이크로소프트 가상화 웹사이트에 게시된 "Flexible Desktop Computing 백서"를 번역 및 의역한 글입니다. 번역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나 문제가 될만한 부분은 지적해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전 포스트에서 우리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윈도우 OS 배포에 관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옵션들에 대하여 이야기 해봤다. 하지만 OS 배포는 퍼즐의 한 조각일 뿐이다.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데스크탑 세션에서 엑세스 하고 싶어하는 크리티컬한 리소스들이다. 따라서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에 대한 유연한 배포 옵션을 갖는 다는 것은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키라고 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 관리에 유연함을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군과 특징들을 제공하고 있다. SoftGrid 어플리케이션 가상화와 같은 것은 앞선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모든 컴퓨팅 모델과 관계가 있는 솔루션 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오프라인 폴더 리디렉션과 같은 다른 기술들은 특정한 시나리오나 사용자 환경에 맞도록 디자인 되어 있는 지원임을 기억해 두자.

지금부터 설명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들은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관리에 대한 다양하고 유연한 데스크탑 컴퓨팅 옵션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들이다.

- 마이크로소프트 SoftGrid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

현재 시장에서 가장 뛰어난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솔루션이며 윈도우 클라이언트 환경을 위한 온디멘드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http://www.microsoft.com/softgrid) SoftGrid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는 데스크탑을 위해 사용될 때 마이크로소프트 데스크탑 최적화 팩 (Microsoft Desktop Optimization Pack, http://www.windowsvista.com/optimizeddesktop) 의 핵심 컴포넌트이며 터미널 서비스 환경에서 사용될 때도 독립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시스템 센터 (System Center) : 마이크로소프트의 IT 관리 도구 제품군의 대표적인 제품

마이크로소프트 SoftGrid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마이크로소프트 SoftGrid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설치되어 클라이언트 컴퓨팅 스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윈도우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들을 사용자의 요청에 의하여 동적으로 서비스 가능한 방식으로 변형시켜주는 제품이다. 또한 SoftGrid는 IT 부서에서 어플리케이션 패키지를 중앙 집중화 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며 사용자들이 승인된 어플리케이션의 실행을 요청할 때 즉시 대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SoftGird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는 로컬 모델이나 중앙 집중화된 모델 모두에 대하여 다양한 장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장점들은 데스크탑 컴퓨팅 옵션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점에서 모든 환경의 사용자들이 잇점을 얻을 수 있다.

- 로컬 & 중앙 집중형 실행 방식 모두에 대한 장점

1. 어플리케이션 충돌의 감소

SoftGrid는 어플리케이션과 어플리케이션간의 충돌을 감소시킬 수 있고 충돌이 일어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되어 지는 버전이 다른 동일한 소프트웨어 (예> MS 오피스 2003과 MS 오피스 2007) 들의 일반적인 충돌까지 제거할 수 있다. SoftGrid를 통하여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것은 IT 조직이 어플리케이션간의 충돌을 테스트하는 업무 자체를 줄여 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배고하거나 업그레이드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극단적으로 줄여줄 수 있다.

2. 간결하고 신속한 어플리케이션 배포

어플리케이션 충돌이 감소됨으로써 SoftGrid는 어플리케이션을 Rich 클라이언트로 배포하는 속도가 무척 빨라졌다. 많은 고객들이 SoftGrid 를 사용함으로써 수 주일 까지 걸리던 배포작업이 수 일로 단축되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3. OS 이미지의 통합화 및 표준화

SoftGrid는 IT 조직이 많은 주요 소프트웨어를 OS 이미지에 미리 인스톨하여 배포하던 작업을 하지 않고 중앙에서 온디멘드 서비스 방식으로 그런 패키지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부서 혹은 지점 별로 나뉘어져 있는 OS 이미지를 회사 전체에 적용 가능한 단일한 OS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불필요한 OS 이미지의 수를 줄일 수 있도록 해준다.

4. 서포트 콜의 감소

SoftGrid는 소프트웨어 설정 문제를 사용자 전체 운영 환경의 시스템적 디버깅을 필요로 하던 방식에서 훨씬 더 간단한 작업으로 바꾸어 준다. SoftGrid를 가지고 헬프데스크 테크니션은 시스템 정지 없이 사용자 어플리케이션이 가장 잘 동작했던 상황으로 쉽고 빠르게 복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기능은 SoftGrid 고객이 헬프 데스크 콜을 30% 이상줄일수 있게 해주었다.

- 로컬 실행방식의 대한 특장점

1. 로밍기능 제공으로 Flexible Office 구현

마이크로소프트 SoftGrid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는 이전에 중앙 집중형 실행 모델에서만 가능했던 리치 클라이언트 상에서 로컬 실행이 가능하여 로밍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SoftGrid는 로컬 디바이스에 어플리케이션 캐싱이 가능하여 중앙 집중형 실행 모델에서 불가능했던 오프라인 상에서도 어플리케이션 실행이 가능하다. SoftGrid를 통하여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들이 서로 다른 로컬 디바이스를 사용하더라도 어플리케이션이 사용자를 따라가도록 할 수 있다. 예를들어, 사용자는 본사의 데스크탑에서 업무를 시작한 뒤 고객사를 만나러 가는 도중 랩탑 컴퓨터를 사용하고 고객사에 도착해서는 또 다른 데스크탑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해보자. 각각의 케이스에서 사용자는 각 디바이스에서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개인화된 어플리케이션 셋을 사용할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은 중앙의 SoftGrid 어플리케이션 서버가 아니라 로컬 컴퓨팅 환경에서 로컬 시스템 자원을 이용하여 실행되는 것이다.

- 중앙 집중형 실행방식의 특장점

1. 서버 통합

SoftGrid 터미널 서비스 버전은 IT 조직이 상황에 따라 33~40% 정도의 터미널 서버수를 줄일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은 어플리케이션 충돌을 줄여줌으로써 가능한데, 결과적으로 각 서버가 훨씬 많은 어플리케이션 패키지를 호스팅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정적인 어플리케이션 배포방식에서 관리자는 일반적으로 터미널 서버의 최대 사용량에 맞추어 터미널 서비스 Farm 을 구성해야만 한다. SoftGrid는 이러한 Farm의 사이즈를 획기적으로 줄여주고 IT 조직이 최대 동시 사용자에 맞추어 적절히 Farm 을 사이징 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가상머신을 호스팅하는 서버의 표준화 및 블레이드 PC
 
가상머신을 호스팅하는 서버와 블레이드 PC 모델은 그 자체만으로 데이터 센터에서 엔드포인트의 유저까지 윈도우 클라이언트 OS를 간단한게 집중화된 형태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이 어플리케이션과 클라이언트 관리와 관련된 많은 도전들을 완전히 해결해 주지는 못한다. 정적인 어플리케이션 배포 모델과 함께, IT 조직은 유니크한 가상머신과 블레이드 PC를 유저에게 제공하고 관리해야만 하는 문제가 남아있다. 이것은 어플리케이션과 클라리언트 관리가 분산 프로세싱 모델만큼 비용이 소모되고 복잡한 시나리오에 봉착하게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SoftGrid) 를 가상머신 환경이나 블레이드 PC 환경에 도입함으로서, IT 조직은 사용자와 가상머신, 블레이드 PC 간의 정적인 관계 관리 업무를 떨쳐버릴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동적으로 다양한 리소스를 할당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또한 IT 조직이 모든 사용자에게 표준화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유관 부서별로 가상머신이나 블레이드 PC의 운영체제 이미지를 만들고 관리하는 부담을 줄여줄 수 있을 것이다.

- NoPD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