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기간계로 SAP 연동하는 프로젝트를 몇년째 하다보니 SAP 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요즘 부쩍 많아졌다. 오죽하면 같이 프로젝트중인 닷넷 개발자분은 2주동안 빡시게 스터디해서 ABAP 을 완전히 습득했겠는가! (워낙에 프로그래밍에 감각있는 분이시긴 하지만...) 그동안 만났던 ABAP 개발자분들이 항상 너무 헤매는 모습을 참다못하고 저지른 일이겠지만, 전화위복으로 적(?)의 급소를 진단해 줄 수 있는 역량이 되신것 같아서 앞으로 협업하기 무척 좋을 것 같지 않을까 싶다.

NoPD는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 고민을 하다가 때맞춰 차기 프로젝트로 SAP ERP의 특정 모듈쪽을 연동해야 할 것 같은 분위기가 감지되어 (그동안은 사실상 기본 모듈이 아닌 모듈 1%, 사용자 정의 함수, 펑션과 씨름했었다는...) 하나씩 내용들을 정리해 나가볼까 한다. 물론 SAP 컨설턴트나 개발자가 되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인터페이스 해야 하는 시스템으로 종종 등장하는 녀석이라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의 심정으로 넓게 스터디 해보려는 것으로 목표를 한정지을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워낙 방대한 녀석이라 깊게 공부하기엔 본업(닷넷)에 대한 충실도가 너무 낮아서...)

회계관련 모듈

FI (Financial Accounting) - 재무회계
CO (Controlling) - 관리회계 (원가관리, 수익성분석, 사업계획, 예산관리)
TR (Treasury) - 자금관리

물류관련 모듈

SD (Sales and DIstribution) - 판매 및 영업관리 (주문관리, 가격관리)
MM (Materials Management) - 구매 및 자재관리
PP (Production Planning) - 생산관리
QM (Quality Managment) - 품질관리
PM (Plant Mainatenance) - 설비관리
LE (Logistics Execution) - 출하 및 배송업무, 창고관리

인사관련 모듈

HR (Human Resources) - 인사관리, 교육 및 평가, 수수료

공통모듈

PS (Project System) - 프로젝트 관리
OC (Office Communication) - 사무자동화 (WF -Work Flow- 라고도 부름)
IS (Industry Solutions) - 업종별 솔루션

그동안 늘 RFC 레이아웃만 바라보고 Proxy 만들어서 인터페이스만 했기 때문에 갑자기 '모듈' 이라는 용어를 들으니 살짝 긴장이 된다. 이름에 익숙해 지는 것이 첫번째 이겠지만 보다 자세한 모듈별 설명이 나와 있는 링크를 찾아서 공유해 본다. WikiPedia는 너무 방대해서 천천히 살펴봐야 할 것 같다.

Pcguy7 님의 SAP 모듈 설명 스프링노트
WikiPedia의 SAP R/3 사전

- NoPD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