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node.js 는 구글의 크롬(Chrome) 브라우저가 채택하고 있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인 V8 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node.js 개발 환경을 설치한다는 것은 V8 엔진을 설치하고 V8 을 통해 자바스크립트를 브라우저를 통하지 않고도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설치 패키지는 윈도우(Windows) 플랫폼과 맥(Mac) 플랫폼이다. 하지만 github를 통해 소스코드를 제공하고 있고 다양한 리눅스 배포판별로 설치 방법을 가이드 하고 있으니 사실상 제한이 없다고 봐도 되겠다

 
node.js 설치파일을 받기 위해서는 공식 웹사이트인 http://nodejs.org 를 방문하여 가운데 있는 Download 링크를 누르면 된다. NoPD 는 윈도우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윈도우용 MSI 설치 패키지를 받아서 설치했다. 개발 환경이라고는 하지만 커맨드 라인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용량이 그리 크지 않다.
 

윈도우 환경에서 기본 설정으로 node.js 를 설치하고 나면 Program Files 폴더 아래에 nodejs 경로에 node.js 의 관련 파일들이 설치된다. 이미 이야기한 것처럼 node.js 의 구조는 무척 간단하다. 엔진 및 커맨드라인 인터페이스인 node.exe 파일이 있고 node.js 가 제공하는 모듈들은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되어 node_modules 폴더 아래에 깨알같이 분산되어 있다.

node.js 가 설치된 폴더의 구석구석을 살펴보면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어진 깨알같은 소스코드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참고하기에 무척 좋다. node.js 를 꼭 사용하지 않더라도 브라우저 기반으로 자바스크립트를 구동시킬 때 참고할만한 소스코드들이 무척 많으니 천군만마를 얻은 것 같은 기분이다. 이러한 구조를 참고하여 나중에 개인적인 모듈을 만들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시간이 되면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node.js 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술문서를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좋다. node.js 의 공식 웹사이트가 제공하고 있는 Document 를 참고하면 node.js 의 어떤 요소들을 활용하여 무엇을 개발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node.js 로 개발을 진행하는 동안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을 기술 레퍼런스이니 항상 다른 창으로 띄워 놓도록 하자.

이번 포스팅을 그냥 이렇게 마무리 할까 하다가... 소스코드 한줄 정도는 만들어 봐야 하지 않을까 싶어서 모든 개발 환경의 기본 테스트이자 가장 많은 의미를 갖는 샘플,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글을 마무리 할까 한다. 일단 첫번째 방법으로 무작정 설치 경로에 위치한 node.exe 를 실행해 보자. ">" 프롬프트가 뜨면서 뭔가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휑~ 하니 출력된다. 변수 하나에 문자열을 집어넣고 console.log 메소드를 이용하여 콘솔 화면에 출력하는 간단한 소스를 입력해 보자.

 
첫번째 방법은 코드를 간단히 테스트 해볼때 사용하기 좋은 방법이다. 이 화면을 보고 혹시 크롬 브라우저의 개발자 기능중 콘솔 기능이 떠올랐다면 정확히 본 것이다. node.js 가 하는 일이라는 것이 결국 자바스크립트 엔진으로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보내고 수행한뒤 결과를 리턴하는 것이라는 이해를 하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하지만 첫번째 방법은 실무에서 쓰기에는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니다. 간단한 디버깅이나 소스코드의 동작을 확인하는 용도 정도일 뿐이다. 우리가 원하는 방식은 별도로 소스코드를 만들어 이를 실행하는 방식일 것이다. 귀차니즘으로 에디터 쓰는 것도 번거로우니 커맨드 라인에서 간단히 소스코드를 만들고 실행을 해보도록 하자. 

 
자바스크립트 기반이기 때문에 확장자는 .js 를 일반적으로 붙여주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node 를 붙여 주기도 한다. 두가지 확장자를 쓰는 경우에 한하여 node.js 는 알아서 해당 파일을 찾아 실행을 해주니 별도의 확장자를 쓰기 보다는 .js, .node 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node.js 개발 환경을 설치하고 간단한 소스코드를 실행해 봤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몇가지 쉬운 코드를 이용하여 node.js 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모듈을 사용해 보도록 하자.


- NoPD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