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크롬 브라우저가 새로운 버전(v45) 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성능 개선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능 개선과 별도로 일부 서비스에서는 이슈가 발생하기 시작해서 살짝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경험한 웹 사이트는 SK텔레콤의 포털인 T World 에서 로그인이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이었고 이는 현재 진행형으로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서비스 개발팀 쪽에서는 인지하고 있을 것 같은데, 조치가 서버단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관계로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Chromium 그룹에서 이야기 되는 내용에 따르면, 1) 크롬은 여전히 v45 에서 TLS v1.0 을 지원하고 있으니 TLS 버전 이슈는 아님, 2) 다만 크롬이 접속하려는 서버가 TLS Handshake 하는 과정에 이슈가 있을 경우, 기존에는 크롬이 Workaround 해주었지만, 3) v45 부터는 더이상 해당 Workaround 를 지원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다 정도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웹 서버의 특정 버전이 이슈가 있는 것인지는 명확하게 정리된 내용을 찾지 못했습니다만 조치를 위해서는 서버측의 TLS Handshake 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SK텔레콤의 T world 의 경우 대표 도메인에서 로그인 시에는 별도이 도메인으로 이동하여 인증처리를 하고 있는데요, 해당 도메인이 TLS Handshake 상의 버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curl 로 서버의 종류를 판별해 보려고 했으나 잘 되지 않아 말씀드리긴 애매합니다. 여튼, 서비스를 운영하시는 분들중 특히 TLS 를 이용하여 HTTPS 통신을 할 때, 서버가 문제 없는지 크롬 v45 이상으로 확인해 보실 것을 권고해 드립니다.




[ ERR_SSL_FALLBACK_BEYOND_MINIMUM_VERSION 관련 참고글 ]

https://groups.google.com/a/chromium.org/forum/#!topic/security-dev/cuHipbsCYSI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