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새로운 개발환경은 늘 어색합니다. 플러터(Flutter)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환경에서 다시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매일매일 새로운 느낌으로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Mac 운영체제의 Big Sir의 업데이트 때문에 설치후 재기동을 하고 난 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겪은 문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운영체제 업데이트전까지 아무런 문제 없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플러터로 코드를 만들고 안드로이드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디버깅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업데이트 설치후에 갑자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시뮬레이터에서 앱을 실행하지 못하고 에러를 토하는 현상을 맞딱들였습니다. 

집나간 시뮬레이터들... 아빠가 잘못했다, 어서 돌라오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여러번 재기동해도 시뮬레이터의 목록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코드를 실행하면 시뮬레이터가 기동은 되었지만 (왜지...) 디버거가 연결이 안되고 앱이 배포되지 않았습니다. 안드로이드 시뮬레이터를 관리하는 AVD Manager 를 이용해 만들어 둔 이미지를 개별적으로 실행하면 <Unable to locate adb>라는 에러 메세지가 출력되었습니다. 

 

AVD Manager 의 에러 : Unable to locate adb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니 이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중 대표적인 것이 안드로이드 디버거인 adb 의 경로가 제대로 설정되지 않아 실행되지 않는 경우라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안타깝게도 제 경우에는 터미널에서 adb 가 아주아주 원활히 잘 실행되고 있었기 때문에 환경변수에서 path 설정이 잘못된 것으로는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SDK 설정을 보려면 File > Project Structure 메뉴를 사용합니다.

 

그러던 중 <Project Structure> 에서 SDK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았거나 삭제된 경우 (아마도 업데이트의 여파?) 비슷한 문제를 겪었다는 글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밑져야 본전, 정말로 SDK 설정이 <갑자기> 사라진 것인지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설마 안드로이스 스튜디오가 그런 일을 저질렀겠냐는 생각을 하던 바로 그 순간...

헐... No SDK 라니...

 

저는 제 눈을 의심해야 했습니다. Project 의 SDK가 <No SDK>를 가리키고 있었습니다. 누가 이런 짓을 한 걸까요? 그건 아무도 모릅니다. 며느리도 모릅니다. 다만, SDK 설정이 사라졌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이고 이것을 바로 잡아 문제가 해소되는지 확인해야 했습니다. 

 

드롭다운 리스트를 열고 로컬 환경에 설치된 안드로이드 SDK중 28버전의 API 를 다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창을 닫고 기도를 했습니다. 집나간 시뮬레이터가 어서 돌아오게 해주세요. 모든걸 용서하겠다고...

집에 돌아온 시뮬레이터

 

오오오오.. 아무 것도 없던 디바이스 선택 드롭다운 리스트에 만들어둔 시뮬레이터가 똬악하고 보였습니다. 프로젝트를 실행해보니 디버거 연결도 잘 되고 앱도 정상적으로 배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왜 이런일이 일어난 것인지는 알아낼 수 없었지만 유사한 현상이 발생헀을 때, 이제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처리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샘솟았습니다.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