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마이크로소프트가 의욕적으로 사업은 전개하고 있는 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분야의 도구인 실버라이트(SilverLight)의 버전 2.0 이 오늘 공개되었다. 그동안 SilverLight 2 Beta 를 통해서 알려졌던 대부분의 기능들이 그대로 구현되어 출시되었다. 이미 많은 SilverLight 2 Beta 에 대한 소개에서 이번 버전의 특징과 강력해진 기능들이 소개되었지만 정식출시를 즈음하여 한번더 이러한 특징들을 살펴보고 RIA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어떻게 응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WPF UI FrameWork의 지원

베타 버전에서부터 누누히 강조되어온 특징인데, 닷넷 프레임웍 3.0 에서 WPF 를 개발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렵지 않게 실버라이트 2로 RIA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는 것이다. 즉, WPF 기술이든 실버라이트 2 기술에 대한 한번의 기술 습득만으로 서로의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잇점이 생기는 것이다.

Rich 컨트롤의 제공

기존 실버라이트 1.x 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들의 고민이 바로 충분하지 못한 기본 컨트롤에 대한 것이었다. 실버라이트 2 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많은 Rich 컨트롤들로 어렵지 않게 RIA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체크박스, 라디오 버튼 같은 간단한 컨트롤 부터 데이터 그리드에 이르는 많은 유용한 컨트롤들이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다양한 네트워킹 방법의 제공

일반적인 웹 어플리케이션 제작에도 많이 사용되는 REST, WS*/SOAP, RSS, 표준 HTTP 뿐만 아니라 독특하게도 Socket 으로 통신할 수 있는 방법이 실버라이트 2 에서 제공이 된다. 표준 웹 통신 방법들은 당연히 크로스 도메인에 대한 지원이 되고 있으며 Socket 통신의 제공으로 보다 다양한 응용기술의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닷넷 기반의 Rich 클래스 라이브러리 제공

닷넷에서 제공되던 제네릭스(Generics), 링크(Linq)와 같은 다양한 클래스 라이브러리들이 실버라이트 2 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닷넷 기반이라고 이름 붙이긴 했지만, 실제로 닷넷 프레임워크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각 크라이언트 운영체제에 맞는 런타임 모듈만 설치가 되어 있으면 이 모든 기능들의 사용이 가능하다.

그 외에, 미디어 부문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보다 자세한 내용은 마이크로소프트 기술 담당 부사장 스캇 구슬리의 블로그, RIA 분야 MVP 들의 웹사이트에 공개된 글을 참고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바야흐로 실버라이트 2 가 RIA 세상에 본격적으로 발을 내딛기 시작한 것이 아닌가 싶다. 다만, 같이 공개될 것으로 알려졌던 RIA 저작도구 블렌드 2.5 는 공개되지 않았다.

p.s. 재미있는 것은 실버라이트 2 개발을 위한 이클립스 플러그인이 나온다는 것인데, 자세한 건 스캇의 로그를 참고하기 바란다.

- 스캇 구슬리의 Silver Light 2 발매(?) 소식
- 팀 하우어의 실버라이트 2 새로운 컨트롤들 소개
- 스캇 한셀먼의 실버라이트 2 발매 소식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NoPD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