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얼마전에 올렸던 포스팅에서 OpenXML을 이용하여 대용량 XML 형태 데이터를 MS-SQL 데이터베이스에 효과적으로 넣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를 했었다. 하지만 OpenXML 을 이용하는 방법은 조금 까다로운 감이 없지 않고 구문이 복잡해져서 복잡한 XML 데이터를 핸들링 할때는 불편한게 사실이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방법은 이보다 더 간단한 방식으로 SQL Server 2005, 2008 등에서 XML 에 대한 자체적인 지원을 시작하면서 사용 가능해진 방법이다. OpenXML 을 이용하는 방법보다 단순하게 쿼리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OpenXML 이 상당히 구체적으로 노드와 어트리뷰트, 값을 지정해서 뽑아내는 것보다 명확하지 않아 보일 수 있는 단점도 있다.
DECLARE @x XML

SET @x = N'
  
    1
    2
    3
  
'

SELECT 
	x.y.value('@name[1]', 'VARCHAR(20)'),
	x.y.value('.', 'INT')
FROM @x.nodes('my_data/item_list/item') as x(y)
변수를 XML 형태로 선언을 하고 파싱을 하고자 하는 XML 데이터를 이 변수에 넣어주는 것에서부터 시작해 보자. 데이터는 객체의 nodes 라는 속성을 통해서 읽어내고자 하는 XML 의 노드를 지정하여 데이터 소스로 사용하게 된다. Select 문에서 읽어들인 값에 대해 .value 속성을 통해 이름과 자료형을 기술해주면 데이터가 파싱되어 결과로 출력된다.


- NoPD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