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요즘 가장 핫(Hot)한 개발 트렌드는 무엇일까? 사람에 따라서 가장 관심있는 개발 기술이 다를 것이기 때문에 어떤 것이 가장 관심을 받고 있다고 잘라 말하기는 애매하다. 하지만 일반적인 개발 생태계 전체를 놓고 보면 눈에 띄는 것들이 몇몇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열심히 밀고 있는 윈도폰, 윈도8을 위한 메트로 스타일(Metro Style) 개발이 그 중 하나일 것이다. 스마트 디바이스를 위한 개발은 여전히 아이폰과 Objective-C 가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웹 개발 영역에서는 어떤 것이 가장 핫한 개발 트렌드 일까? HTML5 나 CSS3 를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그 보다도 자바스크립트, 더 정확하게는 node.js 가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웹 개발 영역에서의 아이템일 것 같다.

node.js 가 도대체 뭘까?

node.js 는 뒤에 붙은 접미사가 .js 라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분명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와 관련된 무언가라고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혹시 jQuery 처럼 클라이언트 사이드의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일까? 그건 그렇지 않다. node.js 는 클라이언트에도 사용될 수 있지만 그것은 제공되는 기능의 일부일 뿐이다. node.js 가 만들어진 주 목적은 바로 서버측에서 구동되는 자바스크립트 개발 환경을 위해서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바스크립트는 브라우저에서 구동되며 웹 사이트에서 다양한 클라이언트단에서 프로그래밍적인 요소가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클라이언트 사이드(Client-side) 언어일 것이다. 그런데 쌩뚱맞게도 node.js 는 서버에서 구동되는 개발 환경이라니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을지도 모르겠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이라면 ASP.NET, JSP, PHP 와 같은 서버 사이드(Server-side) 스크립트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서버 사이드 스크립트는 서버에서 구동되어 동적인 컨텐츠를 만들어 내어 클라이언트(보통 브라우저)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컨텐츠 전달의 중간에는 웹 서버(Web Server),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Web Application Server)가 있다는 것은 길게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node.js 를 요약해서 이야기 하자면 웹 서버 혹은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이면서 동시에 서버 사이드 스크립트의 역할도 하는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서버 개발 환경이다. 어떻게 자바스크립트가 서버에서 구동되고 쓰이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더 자세한 이야기를 기술해 놓은 곳들이 많으니 한번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중요한 것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발달로 자바스크립트의 구동속도가 서버에서 쓰일 수 있을 만큼 빨라졌고 오히려 그 간결함과 익숙함, 효율성을 통해 생각치 못했던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node.js 관련 참고 URL ]
- node.js 공식 웹사이트 : http://nodejs.org 

- node.js 관련 추천 도서 : "모던 웹을 위한 node.js 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바로가기]  


다음 포스팅에서는 node.js 를 윈도우 환경에서 직접 설치해 보고 간단한 샘플 코드를 통해서 node.js 를 통한 개발이 얼마나 쉬운지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 NoPD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