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pip 가 참 많은 일을...

 

Python 을 조금씩 좋은 감정으로 알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결실을 맺게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오늘도 새롭게 공부한 것들이 있어서 공유해 봅니다. Python 에서 Package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pip 혹은 pip3 입니다. npm 과 같은 Package 관리자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npm 에서는 프로젝트 루트 경로의 package.json 에 패키지를 기술해두고 npm install 명령으로 패키지를 쉽게 설치할 수 있었는데요, pip 에는 그런 기능이 없나 하고 살펴보니 역시나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당연한 것을 이렇게 하나씩 알아가는 것도 새로운 개발 환경을 익히고 배우는 재미이겠지요.

 

// 패키지의 목록을 출력
$ pip freeze
boto3==1.12.24
botocore==1.15.24

// 패키지의 목록을 requirements.txt 에 저장
$ pip freeze > requirements.txt

 

먼저 pip 의 freeze 를 이용하여 사용중인 패키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환경을 적절히 분리해 두지 않았다면 전역으로 설치된 모든 패키지의 목록이 나오는 것처럼 보입니다. 아직 Python 가상환경에 익숙치 않아서... 대충 그렇게 돌아가는 것처럼 보이는 느낌입니다 ㅎㅎ.

 

$ pip install -r requirements.txt

 

requirements.txt 파일은 `패키지명=버전` 혹은 `패키지명` 으로 패키지에 대하여 기술한 목록 파일입니다. NodeJS 에서는 package.json 에 JSON 형태로 모듈명과 버전명을 기술했던 것에 비해 단순합니다. pip install 명령을 -r #패키지목록# 형태로 실행하면 지정되어 있는 패키지의 버전을 찾아 설치하게 됩니다. 참 쉽죠?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