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9월에 첫 포스팅을 올리고 시간이 너무 많이 흘렀습니다. 기억이 더 가물가물 해지기 전에 OpenVPN 구축 포스팅을 마무리 해볼까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우리는 `IPv6 대역을 갖고 있는 VPC 생성` 을 했고 `VPC 내에 Public Subnet 생성` 까지 완료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WS EC2 를 이용한 IPv6 지원 OpenVPN 구축 #1

코로나 바이러스의 두번째 웨이브가 한창입니다. 다행히 오늘(9/3) 기준으로 확진자 수가 200명 밑으로 내려오긴 했지만, 긴장의 끈을 놓기에는 여전히 확진자 수가 많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원격

ondemand.tistory.com

 

  • AWS 환경 준비
  • OpenVPN 설치 및 구성
  • VPN 접속 시험
  • 기타
    • 라우팅 조정

1.3. Gateway 구성

1.3.1. Internet Gateway

OpenVPN 을 이용한 IPv6 VPN 구성시 VPC 에는 두개의 Gateway 가 필요합니다. 보통 v4 주소 환경에서 인터넷으로 나가고 들어오는 트래픽 처리를 위해 사용하는 Internet Gateway 가 첫번째 요소입니다. v4 주소라고 명기한 것은 다 이유가 있겠죠? Internet Gateway 는 나가는 트래픽, 즉 아웃바운드 트래픽에 대하여 IPv6 주소를 처리하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별도로 Egress Only Gateway 를 구성해야 합니다.

정리를 잘 해두기 위하여 위의 내용은 취소선으로만 표기하고 나두었습니다. AWS 에서 제공하는 Gateway 에는 Internet Gateway 와 Egress Only Internet Gateway 가 있습니다. Internet Gateway 는 양방향 (Inbound, Outbound) 의 인터넷 트래픽을 위해 사용하는 구성 요소이고 Egress Only Internet Gateway 는 단방향 (Outbound) 전용 게이트웨이 입니다. 

왜 그렇게 기억하고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OpenVPN 을 통해 실제 IPv6 를 사용하는 서버까지 터널링을 위해서 꼭 Egress Only Internet Gateway 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각 인스턴스로 IPv6 로 요청이 들어오지 않도록 확실히 분리할 필요가 있다면 IPv6 터널링 용으로 Egress Only Internet Gateway 를 사용하면 됩니다.

Internet Gateway : OpenVPN EC2 인스턴스로 SSH, OpenVPN 접속을 처리하기 위한 목적
Egress Only Internet Gateway : 터널링을 통해 IPv6 목적지로 연결 (EC2 <-> Dest. IPv6 서버) 하기 위한 용도

Internet Gateway 를 생성하기 위해 VPC 제품 페이지에서 Internet Gateway 메뉴로 들어갑니다. 별도의 VPC 를 만들었기 때문에 Default VPC 에 있는 Internet Gateway 를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Internet Gateway 는 VPC 단위로 연결할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해 두면 좋겠습니다. 제 경우 구분을 위해 Tag 에 "ipv6" 를 넣어주었습니다.

Internet Gateway 가 생성되면 어떤 VPC 와도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보이는 것처럼 Detached 라는 메세지가 연결된 VPC 가 없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우측 상단의 "Actions" 버튼을 눌러 앞서 생성한 VPC 에 연결(Attach)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tate 는 Detached, VPC ID 도 공란입니다. 
Attach to VPC 를 선택합니다.

앞서 가이드 했던 것처럼 VPC 생성시에도 Tag 를 잘 달아두었다면 Attach to VPC 를 하는 과정에 어려움 없이 VPC 를 잘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 경우 VPC 가 하나라서 Tag 가 있고 없고 상관은 없습니다만 규모가 좀 되는 인프라를 운영중이시면 Tag 가 확실히 도움이 될 겁니다. VPC 를 선택후 <Attach internet gateway> 버튼을 눌러 연결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IPv6 용으로 만든 VPC 를 선택합니다

연결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Summary 화면을 보게 됩니다. 연결한 내용에 이상이 없는지 한 번 살펴보고 지나가시면 됩니다. 

생성한 Internet Gateway 의 State 가 Attached 로 바뀌었습니다.

 

1.3.2. Egress Only Internet Gateway

설명했던 것처럼 VPN 연결은 IPv4 로만 허용하고 터널링은 IPv6 를 쓰기 위해 Egress Only Internet Gateway 를 따로 만들어 보도록 하곘습니다. AWS 의 제품 설명 페이지를 유심히 읽어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Egress Only Internet Gateway 는 IPv6 전용입니다. IPv4 를 터널링 한다면 Internet Gateway 만 사용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VPC 화면의 메뉴중 <Egress Only Internet Gateway> 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Egress Only Internet Gateway 를 아래 화면처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Internet Gateway 와 특별히 차이가 없기 때문에 Tag 지정만 유의해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VPC 목록에도 Tag 가 표시되기 때문에 VPC 생성시 Tag 를 잘 달아두었다면 어려움 없으실 겁니다. 

생성된 Egress Only Internet Gateway 는 eigw 로 시작되는 고유 ID 를 갖게 됩니다. Internet Gateway 의 생성 화면과 달리 생성 할때 이미 VPC 를 지정했기 때문에 별로도 Attach 하는 과정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비슷한 제품인데 담당 조직이 다른지 생성 화면과 절차가 차이가 있네요? Egress Only Internet Gateway 가 훨씬 편한 것 같습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개의 Internet Gateway 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VPC 의 라우팅 테이블을 설정하여 OpenVPN 트래픽이 정상적으로 EC2 를 통해 연결되고 터널링 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