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1.12.14 업데이트) 그 사이 log4j 의 패치 버전이 나오고, 패치된 log4j를 탑재한 Logstash의 새로운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새로 올린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log4j 보안 취약점이 패치된 Logstash 공개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log4j 보안 취약점에 대한 대응이 슬슬 후반부로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log4j 보안 취약점에 대한 대응이 진행되지 못한 곳도 여전히 보이지만 주요한 글로벌 소프트웨어들

ondemand.tistory.com

 


 

주말 내내 log4j 에 대한 폭풍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직접 개발한 소스코드를 이용하는 경우 새로 공개된 log4j 의 바이너리(2.15.0+)를 이용해 빌드를 다시 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오픈소스나 외부의 패키지를 이용한 경우들이 계속 발견되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로그 수집을 위해 Logstash 클러스터를 운영하고 있던 관계로 log4j 에 대한 취약점 대응을 해야 했습니다. 직접 만든 코드가 아니다보니 log4j 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해야 하나 찾아본 결과를 정리해 봅니다.

혹시나, "이게 머선일이고!?" 하는 분이 계시다면 아래의 링크로 빠르게! 취약점을 내것으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ondemand.tistory.com/345

 

Zero Day Vulnerability - log4j 에 무슨일이 생긴걸까?

지난주 후반부,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시끌시끌했습니다. 사실상의 서버측 로깅 표준으로 자리잡힌 log4j 로깅 모듈의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었고 공격방법이 인터넷에 고개되면서 Zero Day Vul

ondemand.tistory.com


영향받는 logstash 버전은?

Logstash의 6.8.20 이하, 혹은  7.16.0 이하 버전은 모두 영향범위에 들어갑니다. 오래된 버전은 log4j 의 낮은 버전이 탑재되어 있을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현시점까지 릴리즈된 버전은 모두 영향범위로 보는 것이 맞겠습니다.

// logstash의 경로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 /usr/share/logstash/bin/logstash --version
logstash 7.3.1

 

새로운 버전의 릴리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새로운 버전의 릴리즈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Logstash의 가장 최신 버전은 7.16.0 버전으로 확인됩니다 (2021.12.13 오전 7:38 기준) 이 버전에서 사용하고 있는 log4j 는 취약점이 있는 버전으로 조치가 필요합니다.

현재 예고되어 있는 패치 버전의 공개는 한국 시간으로 늦어도 14일까지 릴리즈 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보안 취약점이 제거된 새로운 릴리즈 버전을 사용할 수 없고, log4j 의 취약점 대응을 다른 방식으로 해야만 합니다.

 

 

Logstash core-jar 파일에서 jdni 클래스를 삭제하기

elastic 에서 logstash 의 log4j 취약점 제거를 위해 공식 가이드하고 있는 방법은 logstash 패키지에 포함된 core-jar 파일에서 jdni 클래스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느낌이 왔겠습니다만 아주 확실하고 강려크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한때 유통되던 log4j 의 실행시 옵션을 주는 방법은 유효하지 않다고 합니다. 클래스를 확 날려버리는게 현재로서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 jdnilookup.class 를 삭제합니다
// 경로 (/usr/share/logstash)는 각자의 환경에 맞추어 수정합니다
//
sudo zip -q -d /usr/share/logstash/logstash-core/lib/jars/log4j-core-2.* org/apache/logging/log4j/core/lookup/JndiLookup.class

// 자바 클래스 재로딩을 위해 logstash 를 재기동합니다
//
sudo systemctl restart logstash

 


log4j 처럼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패키지의 취약점 발견으로 여기저기 들썩들썩합니다. 모두들 무탈히 이슈 대응 하시길 기원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