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Node.js 를 공부하고 코드를 테스트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Cloud9 과 같은 웹 기반의 IDE 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간편하고 사용자 환경도 타지 않기 때문에 좋지만 웹 기반이다 보니 은근히 불편한 점들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 때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은 Node.js 를 PaaS 형태로 제공하는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Node.js 를 비롯하여 Ruby, Java, Python 등을 PaaS 형태로 제공하는 Heroku 를 이용하기 위한 준비를 해보겠습니다. (간만에 글 올리면서 마치 준비된냥 Heroku 를 건드립니다 ;;;)

먼저 Heroku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가입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런 류의 외국 서비스들이 그러하듯 간단한 이메일 인증만을 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할당받게 됩니다. Heroku 는 기본적으로 무료 서비스이고 추가적으로 용량을 늘리거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때 추가적으로 비용을 내면 됩니다. 참고로 Cafe24 가 제공하고 있는 Node.js 호스팅 서비스의 최소 단위는 월 500원 입니다 ;;;



 Heroku 에 가입하기 위해서 가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바로가기 : https://api.heroku.com/signup) 간단한 이메일 입력만으로 가입은 끝납니다. 참 쉽죠잉? 이메일을 입력하고 Sign Up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이메일로 컨펌 URL 이 발송됩니다. 이메일도 빨리 도착하기 때문에 수신함에서 메일을 찾아 본문의 컨펌 URL 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메일에 대한 유효성 점검이 끝났다고 모두 끝은 아니겠지요? 비밀번호 정도는 셋팅 해줘야 나중에 로그인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설마 정말로 이메일만 입력했다고 모든게 끝이라고 생각했다면 여러분은 바보 입니다 -_-;; (퍽퍽...) 실제로 개발을 하고 소스 버전 관리를 하고 커밋 하는 등의 행위를 위해서 커맨드 라인 도구를 제공하는데 이 때도 필요한게 바로 이 비밀번호이니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비밀번호까지 입력하고나면 간단한 Get Started 방법에 대한 가이드가 화면에 출력됩니다. 로컬에서 개발하고 Heroku 로 소스코드를 업데이트 하고 구동시키기 위해서 몇 가지 도구가 필요한데요, Git 과 SSH 도구를 잘 엮어둔 Heroku Toolbelt 라는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환경이 윈도우냐 맥이냐, 아니면 리눅스냐에 따라 패키지가 여러가지로 제공되니 각자 필요한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Heroku Client 와 Git, SSH 등이 설치된다는 것 기억하시구요.

 
잠시동안 지루한 설치 작업이 진행되고나면 끝납니다. 그리고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뭘 해야 할까요? 윈도우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면 설치가 끝나고 나면 윈도우 커맨드라인 도구 (시작 > cmd) 를 실행해서 Heroku 라는 커맨드를 통해 명령행 도구를 실행하셔야 합니다. 그냥 Heroku 라고 한번 쳐보시고... " 아 그렇구나 " 하신다음 위의 스샷처럼 heroku login 명령을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heroku login 명령을 입력하면 조금전에 가입시 썼던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Git 에 엑세스 하기 위해서는 SSH Key 를 만들어야 합니다. 로컬에서 접근하기 위해서도 필요하고 Heroku 가 Git 에 접근하기 위한 권한 부여를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heroku login 을 처음 하게 되면 이런 과정을 한큐에 다 정리를 해줍니다. SSH Key 를 생성해서 로컬에 저장해 주고 (윈도우의 경우 기본 사용자 프로파일 경로에 /.ssh/ 폴더 밑에 생성) Heroku 에 업로드까지 깔끔하게 마무리 해줍니다. Key 가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heroku keys 라고 입력해 보면 됩니다. 키를 지우려면 heroku remove 하면 되고 키 추가를 위해서는 heroku keys:add 하시면 됩니다.

자 여기까지가 Heroku 사용을 위한 환경 셋팅입니다. Heroku Toolbelt 가 제공되기 전까지는 별도로 Git 도구를 설치하고 키 생성을 하는 등 번거로운 작업이 많았지만 이제는 참 많이 편해졌다고 다들 그러시더군요 -_-... 그럼 샘플 코드 올려서 구동해보는 건 다음시간에... 해보시지요.

- NoPD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