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인터넷과 네트워크의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유선망은 물론이고 무선망 역시 엄청난 비율로 대역폭과 전송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발맞추어 웹 기반의 컨텐츠들은 점점 더 사이즈가 커지고 있을뿐만 아니라 동영상, 이미지, 동적인 구성으로 리치(Rich)해지고 있으며 여러 서비스들이 서로 Open API 등으로 얽히면서 성능을 최적화 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필요해 의해 기능구성이 끝난 웹 사이트가 보다 최적의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하려면 만들어진 산출물을 잘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야후(Yahoo)를 비롯한 유수의 IT 기업들은 웹 사이트를 최적화 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각 브라우저가 제공 가능한 최대 동시 접속 도메인의 수를 활용하는 도메인 샤딩(Domain Sharding)을 제안하고 자바스크립트나 CSS 를 가능한 범위에서 인라인(Inline)처리하고 미니피케이션(Minification)을 적용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이런 최적화 작업이 서드 파티(3rd Party) 플러그 인이라던가 라이브러리에 적용되어야 하는 경우를 먼저 발라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퀘스트 맵 제너레이터(Request Map Generator)는 현재 웹 사이트가 어떤 컨텐츠들을 어떠한 도메인과 서비스에서 연동하고 있는지를 분석해주는 도구입니다. 단순히 텍스트를 중심으로 분석해주는 것이 아니라 분석된 결과를 미려하고 인터렉티브한 결과 페이지로 제공하기 때문에 분석의 재미까지 더해주는 도구입니다. 대표적인 웹 사이트 성능측정 도구인 웹페이지테스트(Webpagetest.org)를 근간으로 만들어진 서비스이기 때문에 분석 결과는 무척 신뢰할만합니다.


단순히 웹 사이트를 워터폴 차트(Water-fall) 만으로 분석하고 최적화 할 포인트를 찾아내는 것이 지루했다면 리퀘스트 맵 제너레이터를 이용해서 재미있는 분석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분석 결과를 적절히 캡쳐해서 분석 보고서에 활용한다면 주변 분들이나 보스에게도 사랑받는 개발자, 운영자가 될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웹 사이트 성능 분석~ 어렵지 않아요!





naver.com 분석결과



리퀘스트 맵 제너레이터로 웹 사이트 분석해보기 [바로가기]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