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Sublime Text 에디터는 패키지(Package)를 이용하여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장, 보완할 수 있습니다.

워낙 다양한 패키지들이 공개되어 있어 어떤 것을 사용하는게 좋다는 이야기를 드리기 조심스럽지만

자주 행하게 되는 반복 작업에 지친 분들이 있을까봐 좋은 패키지 하나를 소개합니다.


업무 특성상 HTML, CSS, Javascript 그리고 JSON 파일을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여느 웹 개발자나 서버단의 개발자 분들 역시 그런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은 웹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는 들여쓰기 정렬툴, 소위 Pretty Print 도구를 사용했습니다만

오프라인 환경에서 작업할 때는 인터넷 엑세스가 제한되어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오늘 발견한 HTMLPrettyfy 패키치는 node.js 가 설치되어 있는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패키지로

서브라임 텍스트2와 3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코드 포맷터입니다.

node.js 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당연히 사용이 어렵다는 정도가 제약사항이라 하겠습니다.


소스코드가 깃헙에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SQL 이나 다른 구조화된 포맷이 필요한 텍스트에 대해서

기능을 개발하고 제안하여 참여 가능하다는 것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누가 SQL 좀... 굽신...)




설치를 위해서는 먼저 서브라임 텍스트의 패키지 매니저를 실행해야 합니다.

맥 환경인 경우 Command + Shift + P 를 누르면 되고 윈도인 경우 Ctrl + Shift + P 를 누르면 됩니다.

까만 에디터 위로 조그만 팝업이 뜨면 "Package Control Install Package"를 입력하여 패키지 설치를 시작하겠습니다.



팝업 창이 리프레시되면 위 이미지처럼 "HTML-CSS-JS Prettify"를 검색하시어 선택합니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경우 결과창이 나오지 않습니다만 설치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검색 결과 화면이 나오고 엔터를 누르면 서브라임 텍스트 에디터 하단에 설치 진행 현황이 업데이트 됩니다. 


BeforeAfter



이제 정렬하고자 하는 문서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Command + Shift + H (윈도에서는 Ctrl + Shift + H) 를 누르면

예쁘게 들여쓰기와 줄바꿈이 된 문서로 탈바꿈 하게 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