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개발을 하던 다른 트러블 슈팅을 하던 기기의 패킷을 추출해야 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Mac 을 사용하는 경우 rvi (Remote Virtual Interface) 를 이용해서 기기를 연결해서 쉽게 와이어샤크 Wireshark 같은 물건으로 패킷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가상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로 iOS 기기를 설정하기 때문이죠.

개인 기기로 아이폰을 쓰다보니 안드로이드는 샤오미 홍미4 이후 오랫동안 쓴적이 없었습니다. 그나마도 딸래미 학교 들어가면서 비상연락용 겸 슬랙 서적 집필할 때 화면 캡쳐용으로 산거라 진심을 다해서 써보지도 않았습니다. 허나, 현실에서는 안드로이드 환경의 패킷을 확인해야 하는 일이 종종 생기더군요.


ADB, 안드로이드 디버그 브릿지

이유는 잘 기억나지 않지만 제 Mac 에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Android Studio 가 이미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_-;; ADB 는 Android SDK 개별 설치 혹은 Android Studio 설치시 SDK 에 딸려서 설치되는 디버그 툴인 것 같습니다. 패킷을 뜨기 위해 기기를 연결할 필요가 있었는데요 (사실은 NOX 로 기기 에뮬레이션해서...) ADB 가 그냥 실행이 되지는 않더군요.

Android Studio 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다면 ADB 는 어딘가에 잘 설치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제 경우에는 아래의 Path 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대부분 비슷한 경로에 설치가 되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pwd
/Users/nopd/Library/Android/sdk/platform-tools

 

Path 로 경로 잡아주기

보통 SDK 가 설치되면 자동으로 Path 를 설정해 주는 경우가 많은데 Android SDK 는 그러지 않나 봅니다. (혹은 제가 영어로 나온 메세지를 놓친 것일지도... 속닥속닥...) 제 경우 필요한 터미널 환경 설정을 .bash_profile 에 하고 있어서 아래와 같이 Android SDK 의 Platform tools 경로를 추가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해주고나니 어디서든 adb 를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ㅎㅎ 

# Setting PATH for Android Platform Tools (esp for ADB)
export PATH="${PATH}:/Users/nopd/Library/Android/sdk/platform-tools"

그럼! 즐거운 디버깅 되시길 기원합니다. 이제 저는 NOX 와 씨름하러...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