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초등학교 2학년 막내가 즐겨보는 채널은 참 다양합니다.
본인이 잘하는 스피드 스케이트에서부터 컬링, 야구, 축구, 배드민턴에 이르기까지
종목도 참 다양하게, 골고~루 섭렵하고 있어 아빠로서는 온갖 종목을 "실제로" 해줘야 하는 부담이 있을 정도입니다.

스포츠 이외에 이 녀석이 좋아하는 또 하나의 장르가 있었으니
그건 바로 3D펜을 이용한 작품 만들기 영상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최애 채널이 있었으니 바로 `사나고` 채널입니다. 
(사나고는 `3D펜 장인` 이라는 컨셉으로 300만 구독자를 보유한 대형 채널입니다)

 

 

사나고 Sanago

안녕하세요 3D펜 장인 사나고입니다. It's a guy's channel that makes anything with 3D pen.

www.youtube.com

 

그래서인지 크리스마스 선물로 산타할아버지가 사나고펜을 줬으면 좋겠다고 하여
(...라고 적고 산타는 없고 아빠인걸 다 안다. 3D펜을 사내라로 읽습니다)
급하게 사나고 3D 펜을 공수하여 무사히 크리스마스 선물 잔치를 마쳤습니다.

막상 3D 펜을 구입하고 나니 최근에 봤던 기사가 떠오릅니다. 
3D 프린터를 이용한 창의수업을 하시던 선생님들이 암으로 고생하고 있다는 뉴스였죠.
실제로 3D 프린터가 원인인지 확실하게 밝혀진 것 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증상과 고통을 받고 있는 선생님들의 공통점이 3D 프린터였다고 하니 합리적 의심이긴 합니다. 

때문에 막상 3D 펜을 아이들이 쓰게 하는게 맞는가 하는 걱정이 들었습니다.
이미 다 사주고 열심히 쓰게 만들어 놓고 걱정이라니... 선구매 후걱정은 부모자격 박탈입니다 ㅜㅜ
그래도 일단 질렀으니 위험요소를 확인해 보기로 했고
3D펜의 재료로 사용되는 필라멘트의 소재를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ABS 필라멘트 vs. PLA 필라멘트

더 많은 종류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사나고 펜과 함께 동봉된 안내장에서 
인체에 해롭지 않은 PLA로 만든 필라멘트를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문구를 찾아냈습니다.

PLA 필라멘트는 Poly Lactic Acid 의 약자로 옥수수와 사탕수수가 주 재료라고 합니다. 
플라스틱 화학 제품인 ABS에 비해 친환경적이고 독성이 없어 신체 내부에도 사용된다고하며
식기류, 음식 포장 용기 등에 많이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다만 가격이 ABS에 비해 다소 비싸고 강도가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ABS 필라멘트는 Acrylonitil, Butadiene, Styyrene 의 축약어로
흔히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장난감 제품들이 ABS 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플라스틱의 추출 방법으로 알고 있는 것처럼 석유 추출물로 만들어 지며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지만 냄새가 심하고 유독물질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D 프린터에 ABS가 많이 쓰이는 이유는?

PLA 소재로 만든 산출물은 ABS 산출물에 비해 약하다고 합니다. 
60도 정도의 온도에 장시간 방치될 경우 모양이 변형되거나 할 수 있다고 하니
튼튼하게 오랫동안 사용해야 하는 물건에는 ABS가 많이 쓰일 수 밖에 없겠죠? 

또 한편으로는 가공시 ABS가 더 높은 열을 사용해야 하고
이로 인해 가공할때의 편리함?이 더 있다고 하는 글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상대적으로 PLA는 가공이 어렵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PLA 소재는 상대적으로 안전하지만 몇 가지 화학 첨가물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 화학 첨가물이 ABS에 들어가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은 맞지만 
PLA를 쓰더라도 반드시 환기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었습니다. 

 

[단독] 발암 물질 경고 담긴 '3D 프린터 가이드북', 2년간 공개 안했다

과기부 용역사업으로 제작, 학교에 배포 안해... 유해 물질 저감 대책도 제시

www.ohmynews.com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