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Presentation 가상화는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UI 에 대한 가상화이다. 어플리케이션이 구동되는 물리적인 의미의 하드웨어는 사용자 PC 가 아닌 다른 곳 (데이터 센터, 서버 룸 등) 에 위치해 있고, 사용자는 구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의 UI 영역만을 네트워크로 전송받아 사용하는 개념을 말한다.

이러한 기저에는 RDP 프로토콜이나 ICA 프로토콜과 같은 다양한 SBC(Server Based Computing) 솔루션이 위치해 있다는 것은 이미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다. 기술을 떠나, 초심으로 돌아가서, 과연 왜 이런 Presentation 가상화를 해야하고 이러한 가상화를 도입했을 때 기업 혹은 개인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지 한번 Refresh 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터미널서비스 RemoteApp 의 장점

윈도우 서버 2008 이 출시되면서 많은 변화들이 있었지만, 그 중 가상화에 대한 변화들은 다른 분야의 변화에 비해 월등히 변화가 많았던 부분이 아닐까 싶다. RemoteApp 도입 이전에 Presentation 가상화를 사용해 본다는 것은 별도의 솔루션 (Citrix 등) 을 사용해야 하고 투자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었다.

적은 사용자가 in-House 용도로 Presentation 가상화를 도입하는데 이러한 부분은 크게 걸림돌이 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RemoteApp 가 Citrix 등의 전문 SBC 솔루션 만큼의 고가용성이나 고성능을 제공해 주지는 못하지만, in-House 용도로 한정 한다면 이유있는 선택이 될 수 있다.

중앙 집중화된 소프트웨어 관리

기업의 IT 조직들이 하는 일의 많은 부분이 개인 사용자 PC 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의 문제를 진단해주고 해결해주는 것이라고 한다. 천차만별로 구성된 OS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찾는 것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고 이는 비용과 직결되는 이슈가 된다. RemoteApp 을 사용하면서 IT 조직은 관리되는(Managed) 환경하에 놓인 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함으로써 많은 사용자 환경 차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버전이 새롭게 업데이트 되었거나 패치가 적용되어야 하는 시점이 아니라면 서버에서 호스팅 되는 소프트웨어들은 언제나 최신의 상태를 유지하며 안정적인 설정과 이미지를 모든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계속)

- NoPD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