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페이스북(Facebook)에서 최근 오픈소스로 공개하면서 다시 한 번 관심을 받고 있는 프레임워크가 바로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입니다. 리액트는 웹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로 먼저 탄생되었지만 애플의 iOS 의 네이티브 앱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리액트 네이티브로 파생되면서 올해 초 큰 화제를 모았었습니다. Objective C 를 이용한 네이티브 개발이나 Swift 도 좋지만 이왕이면 익숙한 자바스크립트 기반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모두 커버할 수 있다면 베스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를 이용해서 어느 선의 어플리케이션까지 개발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리빌드 없이 많은 수정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분명 메리트라 보여집니다. 맥 환경에서 리엑트 네이티브를 이용한 개발환경을 꾸미는 방법은 리엑트 네이티브 공식 웹 사이트에서도 자세히 나와 있지만 이왕이면 동영상을 통해서 보시면 익숙하지 않은 분들께는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리엑트 네이티브(React Native) 공식 웹사이트 살펴보기 [바로가기]




리엑트 네이티브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Get started with React Native" 버튼을 누르시면 상세한 스텝 바이 스텝 설치 절차가 나옵니다. 리엑트 네이티브를 이용한 개발을 하려면 우선 Xcode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개발에 필요한 패키지 설치를 위해 Homebrew 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Homebrew 를 이용해서 node.js 와 watchman 을 설치하고 필요한 경우 JS Validation 프레임워크인 flow 까지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flow 는 옵션) 실제 리엑트 네이티브의 패키지는 npm 을 이용해서 설치하게 되며 설치된 패키지를 이용하여 샘플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과정을 거치는 동안 다소간의 이슈(?)가 있었는데요 대부분 권한에 대한 이슈들이었습니다. 로그인한 사용자 계정과 실제 패키지들이 설치되고 링크되는 폴더의 권한이 달라서 발생한 문제들이었습니다. brew 를 통한 인스톨이 좀 애로사항이 있었지만 권한에 대한 적절한 조절을 하고 나니 필요한 모든 과정이 문제 없이 진행되었습니다. 자세한 과정은 아래 첨부해드린 동영상을 한번 참고하시면 보다 쉽게 진행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리엑트 네이티브로 시작하는 iOS 어플리케이션 개발의 세계로 빠져볼까요?




패키징 툴간의 충돌 문제 관련 참고 링크 [바로가기]

brew 를 통한 설치 과정에서의 퍼미션 이슈 관련 링크 [바로가기]



728x90

+ Recent posts